본문 바로가기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게시판 보기
제목 광명시 평생학습시스템 ‘느슨한학교’ 유네스코 ESD 인증
파일
광명시 평생학습시스템 ‘느슨한학교’ 유네스코 ESD 인증

지속가능발전(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
인증기간 2021년 7월 19일까지 3년

경기 광명시의 시민주도 평생학습시스템 ‘느슨한학교’가 2018년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ESD) 공식 프로젝트로 인증을 받았다. 느슨한학교는 시민들이 만들어가는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학교’를 표방하며 지난 2015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8일 광명시에 따르면 느슨한학교의 ESD 인증이 승인됨에 따라 학교 홍보물 등에 인증 로고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인증기간은 오는 2021년 7월 19일까지 3년이다.

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제는 지속가능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모든 국내 교육 및 훈련 활동의 수준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ESD 실천사례를 발굴해 국내외 네트워크와 공유하고 교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느슨한학교의 기본 운영철학은 언제·어디서·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시민들이 평생학습의 주체로 상호학습하며 다양하고 작은 연대망으로 끊임없이 연결해 학습참여가 지역재생으로 선순환하는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 조성에 있다.


이번 느슨한학교의 유네스코 ESD 인증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해를 비롯해 적합성·효과성·독창성·사회적 배려 등에서 맞춤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하고 있다.

김소윤 평생학습원장은 “시민이 주체가 돼 운영하는 느슨한학교는 하향식 교육 방식에서 상향식 교육 방식으로 전환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유네스코 ESD 인증을 계기로 지속적으로 시민자주 학습 모델을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제영 기자 cjy1010@iansan@net


출처 - '광명시 평생학습시스템 ‘느슨한학교’ 유네스코 ESD 인증',아시아투데이,2018-08-08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