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게시판 보기
제목 무릉도원면 행복학습센터 ‘무릉3리 마을회관’ 이야기
파일 영월1_~1.PNG영월1_~1.PNG
영월2_~1.PNG영월2_~1.PNG
요선정 입구 산책로에 사재강 문학회 회원들의 화가 걸려 있습니다. 덕분에 행복학습 마을 길 어귀에서 좋은 시도 감상합니다
요선정 선녀탕 앞에서 꽃을 띄우고 기분 제대로 내어 봤습니다.
무릉도원면 행복학습센터 ‘무릉3리 마을회관’ 이야기

원정란(무릉도원면 행복학습매니저)

곳곳이 아름다운 자연으로 어우러진 무릉도원면 행복학습센터(무릉3리 마을회관)의 즐거운 행복학습 소식을 전합니다.

무릉도원면은 이름 그대로 경치가 좋기로 유명하고 마을이 품고 있는 옛이야기들이 많은 곳입니다. 역사적으로 삼국시대의 전략적 요충지로 서로 땅을 차지하려 각축전을 벌이던 때부터의 이야기와 후삼국으로 이어지며 생긴 산성등과 관련한 지명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을 거치면서 숙종이 하사한 어제시 편액등이 걸려있는 정자인 요선정은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41호(1984년 6월2일 지정) 이며, 요선암의 돌개구멍은 천연기념물 제543호(2013년 4월 11일 지정)입니다.


요선정과 요선암, 궁예와 관련한 옛 지명들, 단종유배와 관련한 이야기들, 요선계이야기 등등을 구수한 입담으로 풀어내시는 원영희(마을해설사)선생님을 모시고 요소요소 산책하듯이 수업을 했습니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실제로 마을에서 사시는 분들은 어려서 구전으로 들은 이야기 들이 많으신 탓에 너무나 잘 안다고 생각하셔서 관심이 없으시고 이제 어르신들이 살아계시지 않으면 절대로 들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되는 자료들을 차곡차곡 모아오신 원영희 선생님 덕에 소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을에서 팬션을 운영하시는 분은 요선정과, 요선암에 대해서 그저 경치가 좋으니 보고 가시라는 안내를 해드렸었는데, 이제는 “어떤 곳이다.”라는 설명을 좀 하실 수도 있겠다고 좋아하셨습니다.


고모를 따라 나온 유치원생인 나은이는 그저 재미있게 놀았지만 아마도 지금의 시간들이 세월이 흐른 뒤에 어릴 때 가 봤던 곳이라는 것 때문에 요선정과 요선암을 다시 한 번 찾게 되리라는 것을 확신합니다. 웰빙 열풍이 불던 시대가 가고 힐링을 얘기하는 시대입니다. 스펙보다 스토리가 이긴다는 시절입니다. 마을이야기, 마을의 지리적 특성, 마을의 숲, 그 숲에서 하는 놀이 등으로 구성된 이번 ‘산따라 길따라 우리동네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무릉도원”에 걸맞는 이야기들을 전달하고 보존할 수 있는 좋은 씨앗을 뿌렸다고 생각합니다.

출처-평생학습타임즈 학습도시커뮤니티 20171026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