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게시판 보기
제목 코이카-영월군 협력, "영월군민을 위한 2021년 개발협력 무상교육 추진"
파일 지속가능발전20201030.jpg지속가능발전20201030.jpg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글로벌인재교육원은 영월군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영월 지역주민을 위한 2021년 개발협력 정규 프로그램을 무상교육으로 추진한다.
2020년 시범으로 운영된 세계시민교육 평생학습 과정에 대한 지역사회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기반으로 2021년 정식 교육과정을 기획·운영함으로써 지방거주 우리국민을 위한 개발협력 지식정보의 접근성을 제고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영월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역문제와 연계된 다양한 글로벌 이슈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입문자 맞춤형 개발협력 강의와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이번 “지속가능발전목표 세계시민교육 기본과정”은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신청을 통해 무상으로 지원하는 평생학습 강좌이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전세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 사회, 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2015년 9월 25일 유엔총회에서 만창일치로 채택했다.
세계시민교육이란 인종, 문화, 종교를 넘어 다양한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3월 16일 첫 강의를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총 10회차로 계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공적개발원조(ODA)의 중요성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는 ‘국제개발협력의 이해’를 시작으로 코이카 월드프렌즈빌리지가 운영하고 있는 SDGs 주제별 체험형 교육으로 구성된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온·오프라인 교육으로 병행하여 운영될 예정이며, 약 2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영월군 월담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한다.
또한, 전문가 특강 형식의 기본과정 종료 후에는 수료 기준을 충족한 참여자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여 이후 진행되는 리더양성 과정인 심화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앞으로도 코이카 글로벌인재교육원은 지역사회 니즈를 반영한 수혜자 중심의 공익가치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대국민 대상 대면·비대면(온라인) ODA 및 세계시민 무상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코이카 (KOICA·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하여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

출처 : 국제뉴스(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79281)